본문 바로가기
일리一理, 공간空間의 말/일리一理, 음-락(音-樂) 시스템

일리 오디오 확장기(一理-Audio System 확장史) 4 - 혼 디자인에 반해서 SANSUI SP-X6 + 위치 변경과 서브 우퍼 2대 가동

by 一理ROASTERS 2022. 7. 1.

손님이 오셔서, 오디오를 세팅할 때의 팁을 말씀해주시고 가셨습니다. "메인 스피커는 4대 정도, 웬만하면 파워앰프 매칭 그리고 궤짝형 스피커의 위치는 최대한 아래"로 세팅하는 게 좋겠다고요. 그래서 듣자마자 세팅했습니다. 

 

원래 SANSUI SP-X6는 KENWOOD KL-999Z보다 아래쪽에 세팅했습니다. 그런데, 산수이 스피커가 훨씬 작더군요. 미관 상, 그리고 캔우드 스피커를 메인으로 쓰기에, 귀에 딱 맞는 높이에 세팅했습니다. 산수이 스피커를 올리니, 딱 보기 좋은 위치가 됐습니다.

 

캔우드 스피커 위치를 살짝 내린 것만으로 소리가 단단해지덥니다. 원래 소리가 위로 올라간다지만, 대형 우퍼를 가진 스피커는 아래쪽에 배치하는 것이 '옳다'는 판단으로 바로 바뀌었습니다. 역시 매니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산수이 스피커도 위로 올라가니, 중고음이 강한 스피커의 역할을 다하며, 캔우드 스피커를 보완하는 느낌으로 케미가 좋아졌습니다. 

 

산수이를 어떻게 만나게 됐냐면요. 혼 스피커 디자인이 너무나 아름답고 영롱해서 들여놓게 됐습니다. 클립쉬 혼이라는 몇천만원을 호가하는 스피커를 보니,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그래서 나름의 타협점(?)을 찾고자 업어왔습니다. 캔우드, 산수이 모두 제 나이보다 훨씬 많은 '형님'이지만, 지금도 충분히 아름답게 소리를 울립니다. 그 당시의 기술은 정말 굉장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30-40년이 됐는데도, 여전히 작동하는 것도 꿇리지 않는 소리를 내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