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순재 교수님의 책입니다. 제가 직접 배우고 싶었던 교육학자, 이 분의 존재를 알 때쯤, 송순재 교수님께서는 이미 은퇴하신 뒤였습니다. 교육의 본질, 본령, 더 나은 교육을 고민하기에 이 분의 책만 따라가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번역서도 다룬 이유는 송순재 교수님의 작업에 쓰셨던 저서들이라 판단되어, 함께 다루었습니다. 송순재 교수님의 글과 방향성만 보더라도, 손쉬워지는 논의들이 많답니다. 송순재 교수님의 작업을 일독합시다.
-번역서(공역 포함)-
1) <홀로 하나님과 함께> (2001),야누슈 코르착
2) <삶의 이야기와 종교> (2001), 프리드리히 슈바이처
3) <어떻게 아이들을 사랑해야 하는가> (2002), 야누슈 코르착
4) <프레네 교육학에 기초한 학교 만들기> (2002), 디틀린데 바이예
5) <느낌이 있는 학교건축> (2005), 크리스티안 리텔마이어
6) <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사론> (2007), 공역
7) <사유하는 교사> (2008), 한스 쇼이얼/안드레아스 플리트너
8) <아이들이 위험하다> (2010), 크리스티안 리텔마이어, 공역
9) <꿈의 학교, 헬레네 랑에> (2012), 에냐 리겔
10) <그리스도인 되어 가기> (2016), 고프리트 비터
11) <덴마크 자유교육의 선구자 크리스텐 콜> (2019), 비어테 패뇌 룬 외, 공역
-저서(공저 포함)-
1) <대학입시와 교육제도의 스펙트럼> (2007), 공저
2) <덴마크 자유교육> (2010), 공저
3)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2011)
4) <공교육과 기독교> (2014), 공저
5) <코르착 읽기> (2017)
6) <혁신학교, 한국 교육의 미래를 열다> (2017), 공저
-빠진 저서-
1) <미래학교, 공간과 문화를 짓다> (2022), 공저
2) <교사, 교과서를 말하다> (2022), 공저
3) <민족의 스승 김교신의 삶과 교육 (2021), 공저
4) <일제강점기, 저항과 계몽의 교육사상가들> (2020), 공저
5) <진보주의 교육의 세계적 동향> (2018), 공저
6) <카이투스> (2017), 야누쉬 코르착, 공역
7) <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운동> (2000)
8) <아이들을 변호하라> (2000), 야누쉬 코르착, 공역
'일리一理, 북-랩Book-Laboratory > Book-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치다 다쓰루 선생님의 작품들 (0) | 2023.02.08 |
---|---|
철학자 강유원의 작품들 (0) | 2022.10.26 |
철학자 김영민의 책(2022 업데이트!) (2) | 2022.10.07 |
레프 비고츠키 선집/그리고 좋은 가이드북! (0) | 2022.05.26 |
메인 테마 - 벽돌 + 철학 (계속) (0) | 202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