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학생들의 시선'입니다. 이 책에 참여한 이들 중에는 여전히 학생인 이들도, 곧바로 성인이 된 이들도 있습니다. 뻔한 학창 생활과는 달리, '코로나19'가 일상이었던 뻔하게 학창 생활을 해왔던 세대들과는 달리, 코로나19라는 역경과 함께 학창시절을 보낸 이들의 기록입니다. 반짝 반짝 빛이 납니다. 어른들은 이들에게 어떤 미래를 물려줄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너는 너, 나는 나라는 단절된 생활 방식에 익숙한 저희 세대는 자연스럽게 '그건 너네들 이야기일 뿐'이라 일축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법에 대해 배운 적이 없었으니까요. '청년이 미래다'라고 하는 그 세대가 제 세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봐도, 제 세대에게서는 답이 보이지 않습니다. 개인의 삶만 유지하기도 벅차니까요. 결국 '더 어린 세대가 미래다'라는 구호를 내뱉게 됩니다. 적어도 이 학생들의 글에서는 미래를 기대해도 좋을 에너지가 느껴져요. 이들의 생각을 가다듬게 도움을 준 '인디고 서원'과 '궁리' 출판사가 큰 수고를 해주셨습니다. 물려줄 미래는 없지만, 작은 응원 하나 얹겠습니다.
1) 인디고 서원 엮음 <우리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 것이다_청소년이 쓴 코로나19 교육 보고서>
2) 인디고 서원 엮음 <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_코로나 시대 새로운 교육을 위하여>
3) 인디고 서원 엮음 <두잉 데모크라시>
4) 인디고 서원 엮음 <두잉 호프_공감과 연대의 사회를 위하여>
'일리一理, 북-랩Book-Laboratory > 2023 오늘또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또책/ 2023년 4월 18일 건축을 고민하는 이유 (0) | 2023.04.18 |
---|---|
오늘또책/ 2023년 4월 6일 모더니티 외 (1) | 2023.04.06 |
오늘또책/ 2023년 3월 18일 책의 쓸모 그리고 책의 공간 (0) | 2023.03.18 |
오늘또책/ 2023년 3월 15일 유럽철학 그리고 아메리카철학 (0) | 2023.03.15 |
오늘또책/ 2023년 2월 18일 학문함 그리고 당연한 것들에 관하여 (1) | 2023.02.18 |